티스토리 뷰

 

 

우리나라의 프로 축구리그인 K리그는 다른 나라의 프로 축구리그와 비교했을때 다소 독특한 리그 진행방식으로 순위와 강등을 정합니다. 

 

목차

     

    K리그 순위 결정 방식

     

    K 리그의 순위 결정 방식을 알아보기 전에 K리그의 진행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분 방식 라운드 팀수 경기수
    정규라운드 팀당 3라운드 33R 12팀 198경기(팀당 33경기)
    파이널
    라운드
    그룹 A 팀당 1라운드 5R 상위 6팀 15경기 (팀당 5경기)
    그룹 B 하위 6팀 15경기 (팀당 5경기)
    합계 228경기 (팀당 38경기)

     

    우선 33라운드까지는 정규 라운드로써 12개팀이 팀당 3경기씩 33라운드를 진행하게 됩니다. 정규 라운드가 끝나고 상위 6개팀과 하위 6개팀은 각각 상 하위 스플릿으로 나뉘어 파이널 라운드를 치르게 됩니다. 

    이 때 스플릿으로 나뉘어진 각 팀들은 파이널 라운드에서 어떤 결과가 있더라도 다른 스플릿으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상위 스플릿 팀들 중 6위팀이 5경기 파이널 라운드에서 전패를 당하고 하위 스플릿 팀들 중 7위팀이 전승을 거두어 승점이 역전되더라도 처음 스플릿으로 나누어진대로 6위팀은 시즌을 6위로 마무리하고 7위팀은 7위로 마무리 하게 됩니다. 따라서 상위 스플릿으로 간 팀은 강등을 당할 일이 없게 되고 하위 스플릿으로 간 팀은 아무리 잘하더라도 우승이나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진출권을 따낼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순위는 어떻게 결정될까요? 여타 리그들처럼 승점이 가장 우선시 됩니다. 그 다음은 일반적으로 득실차가 아닌 다득점이 중요한데 이는 리그 전체의 공격 축구 유도를 위해서 마련한 제도입니다. 

    승점이 같고 총 득점수도 같다면 그 다음 부터는 득실차 > 다승 > 승자승 > 벌점 > 추첨 순으로 최종 순위가 결정됩니다.

     

    승격 강등 규정

     

     

    승격과 강등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AFC 챔피언스리그에 진출하게 되는 상위권 순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승팀과 준우승팀은 AFC 챔피언스리그 조별 리그에 직행하게 됩니다. 3위 팀은 AFC 챔피언스 리그 예선 플레이오프에 진출하게 됩니다. 그외에도 FA 컵 우승팀에게도 AFC 챔피언스리그 진출권이 주어지는데 K1리그의 1~3위 팀 중 1팀이 FA컵 우승을 차지하게 된다면 4위 팀이 AFC 챔피언스 리그 예선 플레이오프에 진출하게 됩니다.

    ※AFC 챔피언스리그에 출전할 수 있는 라이센스가 없는 팀이 FA컵에 우승을 하게 되었을때에도 K1리그 4위팀에게 챔피언스리그 진출권이 돌아갑니다. 

     

    K1리그에서 강등을 당하는 팀은 위에서 말씀드린 하위 스플릿 6팀에서 결정됩니다. 상위 스플릿 6개 팀은 정규 라운드가 끝난 시점에서 적어도 강등은 안당하고 K1 리그 잔류를 확정짓게 됩니다.

     

    K1 승격과 강등은 2부 리그인 K2 리그와 함께 살펴봐야 되는데 K1 리그의 최하위인 12위 팀은 자동으로 강등을 당하게 됩니다. 반대로 K2 리그 우승팀은 자동으로 승격됩니다. 

     

    그리고 K1 리그의 11위 팀과 K2 2위팀은 홈&어웨이 2차전을 치르는 플레이오프를 통해 K1 리그로 합류하게 되고

    K1 리그의 10위 팀과 K2리그의 3~5위팀간의 플레이오프 승자와 맞붙게 되는데 역시나 홈&어웨이 2차전을 치르는 승강 플레이오프를 하게됩니다. 이렇게 K1리그에서 3팀은 K2리그로 강등될수도 있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반대로 K2리그는 5위까지 더 높은 무대인 K1리그에 도전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국내 프로 축구리그인 K리그의 순위 결정방식과 승강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