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제 프리미어 리그 개막이 1주일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각 팀별로 이적 선수들도 많고 지난 시즌의 성과를 이어가려는 팀들과 지난 시즌의 아쉬움을 반전시키려는 팀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즌에는 어떤 팀들이 혹은 어떤 선수가 환상적인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순위 결정 방식이라던지 승격 강등에 관한 것은 시즌 막바지 혹은 시즌 마지막 경기쯤에 중요해질 내용이지만 미리 준비해두고 필요할때마다 찾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순위 결정 방식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프리미어 리그 순위 결정 방식

 

이번 순위 결정방식은 먼저 승점이 중요합니다. 승리를 거두게 되면 승점 3점, 무승부는 1점, 패배하게 되면 승점을 못얻게 됩니다. 아닌 리그가 있나 싶을정도로 모든 리그가 승점을 순위결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봅니다. 그 뒤에 리그별 성격에 따라서 어떤 지표로 보는지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번엔 EPL의 순위 결정 방식이니 한번에 정리를 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승점 > 득실차 > 다득점 > 승자승 > 동률팀 간의 원정 다득점 > 플레이오프

 

EPL같은 경우에는 위에서 보듯이 골득실을 중요하게 봅니다. 총 득점 - 총 실점을 나타내는 득실차를 중요시하게 보고 다음은 다득점입니다. 득실차까지 동률이라면 어떤 팀이 더 골을 많이 넣었냐를 보게 됩니다. 득점까지 똑같다면 승자승을 보게 되는데 승점, 득실차, 다득점까지 같은 팀 A,B가 있다면 A,B간의 전적을 봅니다. 여기까지 동률이라면,(예를 들어 1승 1패 , 2무)  A,B팀간의 원정 다득점을 살펴봅니다. 사실상 여기까지 오는 경우도 거의 없다고 봅니다. 그러나 여기서도 순위를 가리지 못한다면 중립구장에서 플레이오프 경기를 치릅니다. 이때 양 팀의 순위가 꼭 나뉘어져야 하는 경우, 즉 유럽대항전 진출권이나 강등을 정해야될때만 플레이오프가 치뤄집니다.

 

순위 결정 방식을 알아봤으니, 순위에 따라서 어떤 혜택과 어떤 페널티가 주어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프리미어리그 유럽대항전 진출 및 승격 강등 규정

 

 

우선, 모든 유럽 축구팀들이 꿈꾸고 있는 챔피언스리그에 진출하기 위한 순위는 EPL에서는 1~4위까지입니다. 유로파 리그에 진출할 수 있는 순위는 5위입니다. 그리고 1장은 FA컵 우승팀에게 주어지게 됩니다. 지난 시즌 맨시티처럼 챔피언스리그 진출팀이 FA컵을 우승하게 되는 경우 6위까지 넘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6위팀 같은 경우에는 유로파 컨퍼런스 리그에 나가게 되는데 이 또한 6위팀이 상위 유럽대항전에 진출하게 된다면 7위 팀으로 이관되게 됩니다.

 

EPL같은 경우에는 하위 3개의 팀(18~20위)은 자동으로 강등됩니다. 타 리그같은 경우에는 플레이오프를 치른다던지 기회가 있지만 EPL은 바로 강등당하게 됩니다. 자동으로 나머지 17개팀은 잔류가 되는 것이고 비워진 3개의 팀은 2부리그 승격팀이 채우게 됩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 개막이 8월 12일인데 당장 순위 결정방식은 중요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시즌이 진행될수록 각 팀의 순위에 따라 경우의 수를 따져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이런 점들도 중요하게 생각될 수 있으니 기억해두셨다가 참고 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