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제 라리가의 개막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요즘 각 리그별로 순위 결정방식이라던가 순위에 따른 혜택, 그리고 승격 강등에 대해서 정리해두고 있습니다. 개막 시점에서 당장 필요하지는 않겠지만 시즌이 진행될수록 필요한 부분이라 개막을 맞아 미리 정리해두고 보려고 준비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저장해두고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바로가기로 가신다면, 라리가뿐만 아니라 세계 각 리그들에 대해서도 정리를 해두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찾아서 한번에 보시기 바랍니다!
<라라가 순위 결정 방식>
그럼 라리가의 순위 결정 방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적으로 다른 리그들과 마찬가지로 승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라리가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승자승입니다. 승점이 같은 팀이라면 그 팀들끼리 승점을 산출해서 높은 순위를 가리게 됩니다. 만약 2개의 팀이 승점이 동률이라면 둘 간의 맞대결 전적으로 가리는 것이고 3개의 팀이라면 3개 팀간의 작은 리그를 만들어 승점을 비교합니다. 예를 들어, 지난 시즌(22-23) 라리가에서 지로나와 라요 바예카노, 세비야가 승점이 같은 상황이었는데 이 3팀간의 승점을 계산했을때 지로나가 8점, 라요 바예카노가 6점, 세비야가 1점이라 지로나 바예카노 세비야의 순으로 순위가 결정됐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서도 순위를 가리지 못한다면 이 팀들간의 골득실차를 계산합니다. 여기서도 같은 경우가 있다면 이제 다시 전체 골득실차와 전체 다득점 그리고 페어플레이 점수 순으로 계산을 하고 이래도 가리지 못한다면 중립구장에서 단판 플레이오프를 치르게 됩니다. 한눈에 보실수있게 정리해드리면,
승점 > 동률팀간 승자승 > 동률팀간 골득실차 > 전체 골득실차 > 전체 다득점 > 페어플레이 점수 > 플레이오프경기
이렇게 라리가의 순위를 결정합니다. 그럼 순위에 따른 혜택과 어떤 페널티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리가 유럽대항전 진출 순위 및 승격 강등제도>
우선 1위팀은 우승을 차지하게 되고, 1위부터 4위까지의 팀은 챔피언스 리그에 진출하게 되고, 5-6위 팀과 코파델레이 우승팀은 유로파리그에 진출하게 됩니다. 7위 팀은 유로파 컨퍼런스리그에 나가게 되는데, 상위 팀들 중에 코파델레이 우승팀이 있다면 7위팀이 유로파리그에 나가게 됩니다.
2부리그에서 라리가로 승격하는 팀은 3개의 팀인데 1,2위팀은 라리가로 직행하고 3-6위팀들간의 플레이오프를 펼쳐 우승한 팀이 라리가 승격의 한자리를 차지하게 됩니다. 라리가에서 2부리그로 강등되는 팀은 최하위 3개 구단으로 별도의 플레이오프없이 최하위 3개의 팀은 자동으로 강등되게 됩니다.
이렇게 라리가의 순위결정방식과 승격 강등제도, 유럽대항전 진출 순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다른 프로축구리그에 대한 정리를 또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