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저우 아시안게임 야구 대표팀 결승전 대한민국 VS 대만 분석, 날씨, 일정, 선발투수, 무료중계보기
안녕하세요 현재 진행중인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야구 대표팀이 중국을 잡아내고 결승전에 올랐습니다. 결승전 상대는 대만으로 이미 이번 대회에서 한번 패배한 적이 있을 정도로 만만치 않은 전력의 팀입니다. 야구 경기를 보면서 조금 더 즐기실 수 있게끔 결승전 경기에 대한 분석을 준비했습니다. 혹시 외출 중이라서 야구 경기를 보시기 힘들거나 모바일로 시청하실 분들은 아래의 바로가기를 통해 간편하게 무료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링크는 아프리카tv 링크인데 공중파나 종편채널의 중계 뿐만 아니라 유명 BJ들이 중계하는 화면도 보실 수 있으니 입맛대로 선택해서 보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번 아시안게임 결승전은 여러모로 중요한 경기입니다. 한동안 한국 야구의 국제 대회 성적이 좋지 않았고 같은 아시아 팀 중 일본은 물론이고 한 수 아래로 여겨졌던 대만한테마저 최근 연달아 지면서 대만에게도 밀리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번 결승에서는 두 마리의 토끼가 아니라 여러 마리의 토끼가 걸린 상황이 되었습니다.
목차
대한민국 VS 대만 예상 선발투수
이번 결승전의 선발투수는 확정은 아니지만 양 팀의 상황이나 감독의 인터뷰상 10월 2일 맞붙었던 선발 투수 그대로 대한민국은 문동주 선수를, 대만은 린유민 선수를 내세울 가능성이 큽니다. 대만 감독의 인터뷰상 린유민 선수는 불펜으로 던질 수 없어서 선발로 나서야 한다면서 사실상 예고를 했고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문동주 선수가 4일 휴식을 취했고 당시 투구수 70개의 나쁘지 않은 투구내용을 보여줘서 유력한 선발 후보입니다. 담 증세로 이번 대회 한 경기도 출전하지 못했던 곽빈 선수도 첫 등판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지만 첫 등판을 선발로 나설지는 의문인 상황입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야구 결승전 대한민국 대 대만 분석
먼저 결승전에 승리에 대한 동기부여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누구나 국제대회에서 금메달을 따고 싶겠지만 대한민국과 대만은 특수성때문에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양 팀 다 병역에 대한 혜택이 국제대회 성적에 따라 주어지는데 우리나라의 혜택이야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획득하면 군면제'라는 기사나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고 국가나 개인의 명예와는 별개로 병역 혜택같은 경우에는 금메달 아니면 안되는 상황입니다.
대만같은 경우는 이번 대회에 오면서 조금 달라진 점이 있는데 중국과의 관계가 악화되면서 대만 선수들의 병역기간이 4개월에서 1년으로 늘어난 영향으로 지난 대회와는 다르게 대만대표팀에는 마이너리그 소속 선수가 7명이나 대거 합류했습니다. 다만 1년으로 늘어난 대상자는 2005년 1월 1일 이후 출생자부터여서 현재 대만 대표팀과는 크게 연관이 없지만 금메달을 획득하면 복잡한 병역법 없이 조기 전역이기 때문에 금메달에 대한 동기부여가 큰 상황입니다.
이 복잡한 병역법이라는 것은 대만에서는 야구 국가대표로 활동하게 되면 보충역으로 병역의 의무를 할 수 있고, 5년 이상 국가대표 활동을 해야 유지가 됩니다. 대만의 병역제도상 보충역 기간일때 올림픽 동메달 이상,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획득하면, 조기 전역이 가능해져서 국가대표의 활동 5년 유지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렇듯 양 국이 모두 병역이라는 다른 나라와는 다른 동기부여가 있지만 기간이나 금메달을 획득하지 못했을 시에 타격이 큰 것은 한국 대표팀 선수들입니다. 물론 국가대표라는 자리가 병역면제를 위한 자리가 아니고 나라를 대표하는 자랑스러운 자리이지만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이런 동기부여도 포함해야되는 것이라 말씀드린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첫번째 양 팀의 맞대결에서는 투수들은 꽤 잘 막아주었지만 타격이 터지지 않아서 무득점을 기록하면 우리나라의 패배로 끝났습니다. 그 뒤로 여러 경기를 거치면서 우리나라 타자들의 타격감이 어느 정도 올라왔습니다. 핵심 타자인 강백호 선수도 홈런 맛을 봤고 조금은 소극적이던 타격이 예전의 강백호 선수의 타격으로 돌아왔다는 중계진의 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 더해 모든 선수들이 이제는 진짜 마지막 경기이고 뒤가 없는 상황이기에 혼신의 힘을 다할 것으로 봅니다. 아시안게임을 통해 스타가 된 윤동희 선수와 KBO리그 홈런 1위인 노시환 선수 등 이번 결승에서는 타자진도 기대해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러나 엄청난 타격전이 될 것 같지는 않은게 각 나라를 대표하는 투수들이 대거 출전한 경기이고 마지막이라 투수를 아낄 필요도 없이 총력전을 펼치게 될 것 같습니다. 대만 투수들도 150km이상의 공을 던지는 투수들이 즐비한 만큼 저득점 양상으로 흘러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종적으로 예상하기에는 대한민국의 승리와 양 팀 모두 저득점 양상의 경기가 펼쳐질 것으로 예측해봅니다.
아시안게임 축구 결승전 대한민국 대 일본 분석 바로가기
이번 아시안게임에서는 야구 뿐만 아니라 축구도 결승에 올랐습니다. 축구는 한일전인 만큼 뜨거워질 요소가 한가지 더 있는 셈인데요. 이 경기도 분석글 준비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 야구 대표팀 결승전 일정 및 우천 취소시 일정
이번 야구대표팀의 결승전 일정은 10월 7일 토요일 19시(저녁 7시) 중국 샤오싱 구장에서 열립니다. 어제 대만과 일본과의 경기가 비가 오면서 강우콜드로 끝났는데 혹시라도 결승전이 열리는 시간에 비가 오게 된다면 10월 8일로 경기가 미뤄지고 10월 8일에도 취소가 된다면 승자승 원칙에 따라 대만이 금메달을, 우리나라가 은메달을 획득하게 됩니다. 우리 대표팀으로써는 생각도 하기 싫은 결과가 나오는 것인데 비가 오지 않아 경기가 정상적으로 치뤄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경기를 시작했는데 비가 많이 온다면 5회까지만 진행할수도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